인식하면서 청산의 방향을 모색하려는데 그 본질적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최인훈과 그의 작품세계를 전반적으로 논의하는 것은 이러한 민족주의적 관점에서, 연구의 객관적 요청을 만족시킨다. 물론 그는 생존 작가이기 때문에 객관적 연구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구가 타당함을 얻는 것
-전기(傳奇)소설을 통한 지식인의 비극적 세계인식의 표출-
이번 토론을 준비하는 과정에 있어서 조원 모두의 의견을 반영하였음을 밝히는 바이다. 가장 먼저 한국문학사에서 초기소설의 성립문제에 대해서 밝히며 최초의 소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개진시킬 것이다. 또한 김시습의 이중
혼돈 속의 무명(無明)을 살아가는 사람에게 진리의 빛은 구원이다. 만해 한용운은 자신이 살아간 시대와 삶의 현장을 불교적인 혼돈과 무명의 사바세계(娑婆世界)로만 파악하지 않았다는 점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는 일제에 강탈당한 조국의 식민지적 현실 그것을 어둠의 상황으로 먼저 인식하려했
세계를 부정하면서 초월하기를 희망하는 작자의 심리를 반영한다고 해석
⑹ 심경호 : 김시습은 모든 상대적인 가치의 부정을 통해서 본래적 자아를 찾고자 시도하였으며, 자기의 본래성을 ‘직지’하는 일이야말로 결국 불완전한 현실성을 극복하고 본래성을 찾는 유력한 작략(作略)이었다고 해석.
세계는 오늘날 가장 고귀한 문학적 유산의 하나로 남아 있다.
억압의 현실, 민족 말살의 참담한 역사적 상황에 온몸을 던져 응전했던 인간의 모습이 이육사이다. 민족적 양심을 끝내 지켜 내면서 격렬한 저항과 투쟁의 삶을 살았고, 그러한 정신의 치열성을 시로써 승화해 낸 몇 안 되는 시인이 이육
1. 신재효의 생애 (1812~1884 : 순조11~고종21)
판소리 6마당을 개작하고 단가ㆍ가사 등 수십 편에 이르는 작품을 남긴 동리(桐里) 신재효(申在孝)가 살았던 시기는, 홍경래란(1811~1821)으로부터 갑신정변(1884)까지이다. 격변의 시대만큼이나 문제적인 문학사적 성취를 남긴 그는 지방관청의 서울 일을 대신
Ⅰ. 조선후기의 시대상황
1. 대내외적 상황
호란의 참상을 겪은 조선사회에서 청은 불구대천의 원수라는 반청인식이 강하게 성장하였다. 병자호란 당시 김상헌의 척화론(주전론)으로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된 반청인식은 병자호란 이후 임금이 오랑캐에게 항복했다는 굴욕감에 대한 복수설치를 표
세계를 대상으로 하여 나타난 이 같은 현상은 문학과 그 외 예술 영역에 있어서도 예외를 두지 않아, 더 이상 자국의 무엇 혹은 민족 고유의 어떤 것을 주장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도 무모한 사고로 인식되게 하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므로 오늘날을 살아가는 현대인에 있어 타자의 의식에 대한 비판적
세계를 바라보았을까? 생각해 보기로, 세계관은 가치관이며 곧, 정신이다. 유물론과 같이 물질로서 정신을 살펴보는 것도 가능하겠지만, 역시 정신은 문화의 본질이 아니겠는가? 이러한 점에서, 일제강점기를 살았던 사람들의 강점에 대한 생각과 인식은 어떠하였는지 일제에 대한 반감, 일본의 우월성
연세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 2005년에 정년퇴임
-1972년 첫 시집 <사물의 꿈>을 출간한 이후 꾸준한 작품활동
자신의 시 세계를 고집스레 지키면서 <나는 별아저씨>, <떨어져도 튀는공처럼>, <사랑할 시간이 많지 않다>발표
-1990년대 시집 발료 <한 꽃송이>, <세상의 나무들>, <갈증이며 샘물인>